본문 바로가기
IT ▶

다음 애드핏 광고수익 보고서 분석 방법 (CPR, CPC, 광고노출수 등)

by 오프로 2019. 10. 9.

 

 

안녕하세요?

 

 

Daum Adfit 을 사용하시거나 구글 Adsense 의 보고서에서 광고를 분석하는 지표를 자주 보시는데

 

 

해당 항목들이 어떤 의미를 뜻하는지 개인적으로 의미를 파악하고 도표로 의미를 정리해보았습니다.

 

 

분석은 제 기준으로 하였으며, 다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, 참고 정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(혹시 다른 의견이나 잘못된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.ㅜㅜ)

 

 

 

Adfit 보고서 지표

 

광고요청수와 광고노출수 비율

 

 

-> 10.05 와 10.06 날짜에 Fill-rate가 낮은것으로 보아 광고 요청수에 비해 광고가 실제로 노출이 잘 안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요청이 있는데 노출이 안되었다는 뜻이므로, 오류가 있어서 광고가 잘 안떴었는지, 노출되기도 전에 바로 이탈하였던 케이스가 많았는지 광고가 잘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1> '광고요청수'는 무엇인가요?

 

'광고요청수'란 매체에서 광고를 요청한 횟수입니다.

 

각 광고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
 
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, 

 

AdFit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> '광고노출수'는 무엇인가요?

 

'광고노출수'란 매체에서 실제로 노출한 광고의 횟수입니다.

 

각 광고단위에서 실제 광고를 노출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
 
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, 

 

AdFit 속성별 보고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3> 'Fill-rate'은 무엇인가요?

 

'Fill-rate'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을 뜻합니다.


즉, 계산 공식은 Fill-rate = 총 광고노출수 / 총 광고요청수 입니다.

 

-> Fill-rate 가 높을 수록 게재한 광고가 잘 노출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-> 클릭수는 직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수를 의미하고, CTR 경우 광고노출수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.

 

똑같이 1회 클릭이 되어도 9/27 일자에는 광고가 노출된 수가 10월보다 적었으므로 높은 CTR 수치가 나타났습니다. 

 

CPC 수치를 비교하면 동일하게 1회를 클릭했지만, 클릭된 광고 단가가 10.2 일자가 높은 광고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4> '클릭수'는 무엇인가요?

 

'클릭수'는 매체에 게재된 광고를 실제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입니다. 

 

AdFit에서는 내부 규정에 따라 무효 클릭에 대한 필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 

 

따라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 중 유효 클릭에 대해서 1회로 계산합니다.

 

-> 당연히 클릭수는 높아야 좋습니다.

 

 

5> 'CTR'은 무엇인가요?

 

'CTR'이란 'Click-through rate'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, 광고 클릭률을 뜻합니다.

 

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- CTR = 클릭 수 / 광고 노출 수

 

-> CTR이 높을 수록 광고 노출에 비해 효율적으로 클릭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6> 'CPC'는 무엇인가요?

 

'CPC'란 'Cost Per Click'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.

 
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하며, 

 

AdFit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유형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합니다.

 

또한,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 

CPC 변동 사유매체에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고 합니다.

 

-> 클릭 당 비용으로 당연히 높은 비용일수록 수익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eCPM

 

-> 광고 노출 대비 수익을 의미하는 eCPM 수치와 실제 예상적립금을 비교해보았습니다.

 

광고클릭으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, 클릭이 없어도 당연히 광고노출로도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.

 

 

7> 'eCPM'은 무엇인가요?

 

'eCPM(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)'은 1,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.

 

eCPM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- eCPM = 총 광고 수익 / 총 광고 노출 수 x 1000

 

AdFit 보고서에서는 매체별 및 속성별 eCPM을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AdFit의 광고 효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8> 확정적립금은 무엇인가요?

 

확정적립금이란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예상적립금이 매월 1회 전환된 금액을 말합니다.

 

전환된 확정적립금이 5만 원 이상일 경우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저도 필요해서 찾아봐서 정리하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작성하였습니다~!

 

 

댓글로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..ㅜㅜ


파이팅 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!!

 

 

728x90
300x25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