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?
Daum Adfit 을 사용하시거나 구글 Adsense 의 보고서에서 광고를 분석하는 지표를 자주 보시는데
해당 항목들이 어떤 의미를 뜻하는지 개인적으로 의미를 파악하고 도표로 의미를 정리해보았습니다.
분석은 제 기준으로 하였으며, 다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, 참고 정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(혹시 다른 의견이나 잘못된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.ㅜㅜ)
-> 10.05 와 10.06 날짜에 Fill-rate가 낮은것으로 보아 광고 요청수에 비해 광고가 실제로 노출이 잘 안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요청이 있는데 노출이 안되었다는 뜻이므로, 오류가 있어서 광고가 잘 안떴었는지, 노출되기도 전에 바로 이탈하였던 케이스가 많았는지 광고가 잘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1> '광고요청수'는 무엇인가요?
'광고요청수'란 매체에서 광고를 요청한 횟수입니다.
각 광고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,
AdFit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2> '광고노출수'는 무엇인가요?
'광고노출수'란 매체에서 실제로 노출한 광고의 횟수입니다.
각 광고단위에서 실제 광고를 노출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,
AdFit 속성별 보고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3> 'Fill-rate'은 무엇인가요?
'Fill-rate'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을 뜻합니다.
즉, 계산 공식은 Fill-rate = 총 광고노출수 / 총 광고요청수 입니다.
-> Fill-rate 가 높을 수록 게재한 광고가 잘 노출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> 클릭수는 직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수를 의미하고, CTR 경우 광고노출수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.
똑같이 1회 클릭이 되어도 9/27 일자에는 광고가 노출된 수가 10월보다 적었으므로 높은 CTR 수치가 나타났습니다.
CPC 수치를 비교하면 동일하게 1회를 클릭했지만, 클릭된 광고 단가가 10.2 일자가 높은 광고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.
4> '클릭수'는 무엇인가요?
'클릭수'는 매체에 게재된 광고를 실제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입니다.
AdFit에서는 내부 규정에 따라 무효 클릭에 대한 필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따라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 중 유효 클릭에 대해서 1회로 계산합니다.
-> 당연히 클릭수는 높아야 좋습니다.
5> 'CTR'은 무엇인가요?
'CTR'이란 'Click-through rate'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, 광고 클릭률을 뜻합니다.
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CTR = 클릭 수 / 광고 노출 수
-> CTR이 높을 수록 광고 노출에 비해 효율적으로 클릭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6> 'CPC'는 무엇인가요?
'CPC'란 'Cost Per Click'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.
AdFit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하며,
AdFit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유형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합니다.
또한,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CPC 변동 사유는 매체에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고 합니다.
-> 클릭 당 비용으로 당연히 높은 비용일수록 수익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> 광고 노출 대비 수익을 의미하는 eCPM 수치와 실제 예상적립금을 비교해보았습니다.
광고클릭으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, 클릭이 없어도 당연히 광고노출로도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.
7> 'eCPM'은 무엇인가요?
'eCPM(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)'은 1,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.
eCPM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eCPM = 총 광고 수익 / 총 광고 노출 수 x 1000
AdFit 보고서에서는 매체별 및 속성별 eCPM을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AdFit의 광고 효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8> 확정적립금은 무엇인가요?
확정적립금이란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예상적립금이 매월 1회 전환된 금액을 말합니다.
전환된 확정적립금이 5만 원 이상일 경우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.
저도 필요해서 찾아봐서 정리하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작성하였습니다~!
댓글로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..ㅜㅜ
파이팅 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!!
'IT ▶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구글 애드센스] ‘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.’ 무효 트래픽 현상 모든 조치를 다 해본 결과 (2) | 2019.12.21 |
---|---|
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 번호 등록하여 주소 재인증방법 (0) | 2019.11.16 |
갑자기 스피커 소리 안나올때 어떻게 할까요? (Window 10포함) (2) | 2019.10.09 |
[윈도우 접속 오류] ‘로그온이 User Profile Service 서비스에서 실패되었습니다.’ 해결방법 (1) | 2019.09.26 |
[간편결제 App] L.pay App 엘페이 사용방법 (0) | 2019.09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