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IT ▶

IT 개발자 업무 기본 개념 & 커뮤니케이션

by 오프로 2021. 8. 21.

 




1. 하드웨어 > 운영체제(OS) > 응용 프로그램(App)

 

 

 

 

- 하드웨어 : CPU, 메모리, 디스크

- 운영체제(OS) : 프로그램 실행하는 메인 프로그램

- 응용프로그램(App) : 파워포인트, 엑셀, 크롬, 카카오톡 등 실행 프로그램

 

 

2. 프로그래밍

 

 

 

 


- 프로그래밍 개발 : 개발자들이 여러가지 고급언어(Java, Python, C, C#, PHP, Go 등)를 사용하여 개발

- 컴파일러 : 개발자들이 개발한 고급언어를 컴퓨터 기계가 이해할 수 있는 저급언어(2진수 등)로 변환시키는 프로그램

- 빌드 : 컴파일 + 프로그램 실행 관련된 작업

-> 개발한 소스들이 빌드라는 작업을 통해 A.java 형태의 파일이 프로그램 실행 역할을 하는 A.class 형태의 파일로 변환

- 배포 : 빌드를 통해 변환된 class 파일을 실제 실행하기 위한 서버에 전달

 

 

3. 형상관리

 



- 하나의 소스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실제 해당 소스를 운영계에 배포/적용하기 위하여 관리

- 소스 개발 -> 커밋 -> 빌드 -> 배포 -> 재기동 -> 반영 완료

- 소스 원격저장소 : github, bitbucket, gitlab 등

 

 


 

4. 네트워크

 

 


 

- 컴퓨터끼리 서로 유/무선으로 연결되어 통신하는 서비스

- 포트 : 프로세스에 도달하기 위한 상세주소 개념

- 방화벽 : 네트워크 통신 보안하는 역할

 
 

 

5. 라이브러리

 


 

- 특정 기능을 구현해 놓은 소스 모음 개념

- 라이브러리를 추가만 하여 해당 기능을 사용
 
(미리 짜여진 소스모음을 추가하는 개념)

 


6. 프레임워크


- 개발 환경

- UI 프레임워크 (React, Vue.js 등)

- CSS 프레임워크 (Bootstrap, Material UI 등)

- Web 프레임워크 (Angular, React, Vue)

 

 

7. SDK

 



- 개발자들이 특정 소프트웨어를 개발할 때 필요한 App 키트

(Android SDK, IOS SDK)

- 웹 앱 : 모바일 App 처럼 꾸며놓은 Web

 

8. 서버 관련

 

 



- 스케일 업 : 성능을 높여서 더 많은 트랙픽을 처리

- 스케일 아웃 : 컴퓨터 개수를 늘려서 트래픽을 분산 처리

 

 

 

 

 

728x90
300x25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