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> 네트워크 (Network)
- 네트워크 : 송신자가 어떠한 정보를 수신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송하는 것 의미
- 종류
LAN : 근거리 영역 내 고속 회선으로 구성 (수 km 범위, cs모델, WAN보다 빠름)
WAN : 광대역 네트워크망 (LAN 간 연결망), 최단 경로 연결하는 라우팅 알고리즘
MAN : LAN과 WAN 중간 형태 네트워크 (최대 75km, 동축 케이블, 광케이블 전송)
- 데이터 전송 : 단방향, 반이중, 전이중 데이터 전송
2> 프로토콜 (Protocol)
-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통신을 위해 데이터 포맷, 시간, 요청/응답 형태 등 통신 규격 의미
- OSI 7계층, TCP/IP 4계층
3> 토폴로지 (Topology)
-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링크, 노드 같은 연결 방식
* 토폴로지 구성 별 주요 특징
- 트리형 (계층) : 단말기 추가 또는 에러 발견 쉬움, 병목 현상, 중앙 컴퓨터 장애 시 전체 영향
- 버스형 (수평) : 중앙 통신 회선, 근거리 통신망, 우선순위 어려움, 통신회선 길이 제한
- 스타형 (성) : 중앙 컴퓨터 집중식, 유지보수관리 쉬움, 중앙 컴퓨터 장애 시 전체 장애
- 링형 (원) : 단방향 전송 형태, 토큰링, 단말기 추가, 삭제 어려움
- 그물형 (망) : 모든 노드 상호연결, 가장 많은 통신 선로, 장애 시 다른 경로 전송
4> OSI 7계층 (Open System Interconnection)
- 개방형 시스템 네트워크로 데이터 통신 기준으로 계층 분할
- Framework 제공, 다른 네트워크여도 데이터 통신 지원
* 7계층 구조
7 - Application : 사용자 최종 서비스 (FTP, SNMP, HTTP, Mail, Telnet)
# 하드웨어 장비 : 게이트웨이 (네트워크망 연결, 모든 정보 참조) PSTN, Internet, Wireless Network
6 - Presentation : 포맷, 압축, 암호화 (GIF, ASCII)
5 - Session : 세션 연결 및 통신 방식 결정 (SSL)
4 - Transport : 가상연결, 에러제어, Segment 단위, End to End 논리 연결 (TCP, UDP)
3 - Network : 경로 선택, 라우팅, 패킷 흐름 통제, Packet 단위 (IP, ICMP, 라우팅 프로토콜)
# 하드웨어 장비 : 라우터 (패킷단위 전송, 네트워크 주소 참조)
2 - Data Link : 물리주소 결정, 에러 흐름 제어, Frame 단위, 전송 오류 처리 (흐름오류 제어, 브리지)
# 하드웨어 장비 : 브릿지(LAN 연결, MAC 기반), 스위치 (지정된 포트 전송, 리피터 + 브릿지)
1 - Physical : 전기적 기계 연결, Data bit 전송, Bit 단위 (동축케이블, 광섬유)
# 하드웨어 장비 : Cable, 리피터 (신호 증폭)
5> 동기, 비동기 방식
- 동기 방식 : 블록 단위 전송, 프레임, CRC, 고속, 전송효율 높음, 원거리 적합, 고가
- 비동기 방식 : 한 문자씩 전송,문자 단위 비트, 패리티 비트, 저속, 전송 효율 낮음, 저렴함
6> 데이터 전송
- 직렬 전송 : 모뎀 같이 순차적 전송, 장거리 적합, 비용 저렴, 속도 느림
- 병렬 전송 : 프린터 같이 한번에 전송, 비용 비쌈, 속도 빠름, 전송 길이 길어지면 에러 발생 증가
7> TCP/IP 4계층
- 다른 네트워크 환경 표준, DoD 모델
* TCP/IP 구조
- Application : 네트워크 사용 응용 프로그램 (FTP, TELNET 등)
- Transport : 도착점 시스템으로 전송, Port, 프로세스 통신 (TCP, UDP)
TCP : 연결지향으로 신뢰성 서비스, 에러 컨트롤, ACK 전송
UDP : 비연결형으로 비신뢰성 서비스, 전송속도 빠름
- Internet : 데이터그램 정의, 라우팅 (IP, ARP, RARP)
IP : 송수신자 네트워크 주소, 호스트 주소 정의
ARP : IP주소 -> MAC 주소 (LAN카드 물리적 주소)
RARP : MAC 주소 -> IP주소
- Network Access : 물리적 연결 구성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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